에펙신이용액, 오프로신, 퀴노비드이용액 효능, 성분, 오플록사신 작용기전, 3세 이하 이용액 사용법, 사용 후 어지럼증, 어지러움 생기는 이유

안녕하세요.
 
귀가 간지럽다고 면봉이나 귀이개, 날카로운 손톱으로 귀를 자주 건드리면 귓구멍 안 피부인 외이도가 붓는 외이도염이나 고막에 염증이 생기는 고막염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귓속이 가려운 증상이지만 심한 경우 귀 안에 심한 통증과 귀에서 물이 나오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래된 경우엔 귀안의 피부가 굉장히 두꺼워지거나 귀 안 속에 벌레가 있는 듯한 이상감각을 느낄 수 도 있는데요.
이런 증상으로 병원에 오시게 되면 먹는 약과 함께 귀에 넣는 물약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릴 에펙신, 오프로신, 퀴노비드, 오플로, 타리비드 이용액은 오플록사신 성분의 이용액으로 귀에 넣는 물약입니다. 효능, 성분, 작용기전, 사용법 및 주의사항, 부작용 그리고 가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동제약 에펙신 이용액

Q. 귀에 넣는 물약?

귀에 넣는 물약은 생소하여 정말 귀안에 물을 넣어도 되는 거냐며 되묻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면 먹먹한 기분이 들며 불편한 느낌이 들어 걱정을 하실 수 있는데요.
귀에 넣는 물약은 굉장히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며, 눈에 넣는 안약이 있듯이 귀에 넣는 물약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약은 소화, 흡수되어 피를 통해 전신에 작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귀로 가는 혈류는 굉장히 적은 편인데요.
따라서 먹는 약으로 귓병을 치료하는 경우 도움은 되지만 효과가 적거나 치료가 더딘 경우도 많습니다.
이에 반해 귀에 넣는 물약은 부어있는 고막이나 외이도에 직접 작용함으로써 같은 성분이라도 훨씬 더 효과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용액의 성분은 대부분 항생제가 많으며 약물에 따라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것도 있습니다.
급성 염증에는 균내염증을 줄일 수 있는 항생제 그리고 귀 피부의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는 스테로이드가 들어있어 효과가 좋습니다. 

에펙신 이용액 성분

원료약품 및 분량 1mL 중
유효성분 : 오플록사신 3.0mg
첨가제(보존제) : 벤잘코늄염화물 0.025mg
기타첨가제 : 수산화나트륨, 염산, 염화나트륨, 주사용수

오플록사신

오플록사신 구조식(인용 : 위키백과)

오플록사신은 불소 작용기를 가지고 있어 -floxacin으로 끝나는 퀴놀론계 항생제입니다.
퀴놀론계 항생제는 민감성 세균에서 원핵세포의 제2형 topoisomerase인 DNA gyrase(topoisomerase Ⅱ)와 topoisomerase Ⅳ 둘 모두 혹은 이중의 하나를 억제하여 효능을 나타냅니다.

오플록사신 작용기전

보통 때 DNA gyrase는 DNA 분자와 결합하여 이중가닥 모두에 틈을 형성하여 같은 DNA 분자의 다른 가닥이 통과할 수 있게 해 주고 supercoil의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퀴놀론계 항생제는 DNA 분자의 두번째 분절이 통과하기 전에 DNA gyrase를 억제함으로써, DNA가 정상적으로 복제되지 못하며 전사도 진행되지 못하게 합니다. 결국 세균은 죽게 되는데요. 따라서 퀴놀론계 항생제는 살균항생제에 해당합니다.
 

에펙신 이용액 효능

에펙신 이용액 약품정보

에펙신 이용액은 포도구균속, 연쇄상구균 속, 프로테우스 속,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이 약 감수성균에 의한 중이염, 외이염 치료에 사용됩니다.
 

사용법

에펙신 이용액 사용법

성인 기준 1회 6-10방울 1일 2회 점이합니다.
 
점이할 때는 먼저 물약을 넣을 귀를 위로 향하여 기울이고 귓구멍 입구로 물약을 위치시킵니다.
이후 살짝 눌러서 6-10방울 정도를 귀안으로 들어가게하면 되는데요.
점안 후 5~10분정도 충분한 시간을 기다려 약액이 귀안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 고개를 원래 위치로 돌리면 물약이 흘러나오는데 그냥 휴지 등으로 닦아내면 됩니다.

귀에 들어간 물약은 자연스럽게 귓속에서 흡수됩니다.
따라서 면봉등으로 불필요하게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따로 닦아낼 필요는 없습니다.

※주의사항

에펙신 이용액

1. 오플록사신 점이액은 항생제이므로 사용기간을 환자 임의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안 됩니다.
항생제의 내성이 생겨 감염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가 지시한 용법과 기간을 지켜야 합니다.
 
2. 사용할 때 너무 차가운 상태의 점이제를 귀안에 넣으면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실온 보관을 하는 것이 좋고 겨울철 같은 경우 너무 차가운 상태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손으로 5분 정도 데운 후 체온과 비슷하게 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어지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3세 이하의 소아는 외이도의 구조가 성인과 다릅니다.
귓구멍이 수직이 되기 위해서는 귓불을 아래쪽을 당겨 귓구멍이 수직이 되도록 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4. 감염에 의한 치료일 경우, 습한 환경이 감염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으므로 점이 후 탈지면 등으로 귀를 막지 않아야 하며, 목욕 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수영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약물의 오염을 막기 위해 용기의 끝이 귀에 직접 닿지 않게 사용합니다.
 
6. 개봉 후 4주가 지나면 안약과 마찬가지로 버리셔야 합니다.
즉, 제품에 표기된 사용기한 이내라 하더라도 개봉 후 4주 이내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소아나 노약자도 사용가능한가요?

이용액에 스테로이드와 항생제가 있어 걱정할 수 있지만 이용액의 경우 귀 안쪽에 일부만 흡수되고 전신적으로 흡수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귀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귀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에펙신 이용액

1. 과민증 : 심혈관계 허탈, 의식소실, 혈관 부종(인두, 후두 얼굴), 기도폐쇄, 호흡곤란,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합니다.
2. 외이염의 경우 : 가려움, 어지러움, 이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외이염 이외의 질환인 경우 : 미각이상, 이통, 가려움, 지각이상, 발진, 어지러움, 자극감, 구역, 구토, 구갈, 두통, 이루, 이명,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청각장애, 전정장애, 청력저하, 균교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격

 
에펙신, 오프로신, 퀴노비드, 오플로, 타리비드 이용액은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험약가는 대체로 1병(5mL) 당 2,001~2,525원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건강보험을 적용받는다면 에펙신 이용액의 경우 1병(5mL)을 처방받으면 본인부담금은 2,300원입니다.

제품명제조/수입사전문/일반약가
에펙신이용액일동제약전문2,001원/5mL/병
오프로신이용액제이더블유신약전문2,525원/5mL/병
오플로이용액크리스탈생명과학전문2,525원/5mL/병
퀴노비드이용액한림제약전문2,494원/5mL/병
타리비드이용액제일약품전문2,361원/5mL/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