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로노락톤 효능, 가격, 단백뇨 감소 효과, 탈모약으로 쓰이는 이유, 알닥톤필름코팅정 25mg, 구주스피로닥톤정 등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스피로노락톤은 고혈압제로 허가가 나있지만 단백뇨가 나오는 콩팥병환자, 탈모환자에게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스피로노락톤이 어떻게 이러한 효능을 갖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주 스피로닥톤정

알닥톤 필름코팅정 25mg, 구주 스피로닥톤정 성분

1정 중

유효성분 : 스피로노락톤 25mg

기타 첨가제 : 황산칼슘, 미결정셀룰로오스, 저치환도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포비돈, 페퍼민트미크론비-5010, 콜로이드성이산화규소, 스테아르산마그네슘, 히프로멜로오스, 폴리에틸렌글리콜6000, 탤크, 산화티탄, 황색산화철

스피로노락톤 효능, 효과

고혈압(본태성, 신성 등), 원발성알도스테론증, 저칼륨혈증, 심성부종(울혈성 심부전), 신성부종, 간성부종, 특발성부종

스피로노락톤 작용기전

스피로노락톤은 알도스테론 수용체 길항제로 Na+/K+-ATPase생산을 억제하여 나트륨 재흡수 억제, 칼륨 분비 차단을 통한 물 재흡수 차단과 칼륨 저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임상에 사용되는데요.

 

1. 간경화나 신증후군에서 나타나는 고 알도스테론혈증으로 인한 복수, 부종

2. 티아자이드나 루프이뇨제 사용으로 오는 저칼륨 혈증에 병용

3. 심부전 : 다른 약물과 병용해 심장리모델링을 차단하고 사망률을 감소시킴

4. 3가지 이상 약물 사용에도 목표혈압에 도달하지 못한 저항성 고혈압

5. 안드로겐 수용체 차단을 통한 off-label로의 다낭성난소증후군

6. 다이크로짇에 반응하지 않는 메니에르병

1. 스피로노락톤 단백뇨 감소효과

스피로노락톤이 단백뇨를 감소시키고 만성신장병의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단백뇨가 나오면 보존적 용법으로 쓰이는 ARBs, ACEI와 같은 혈압약은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 억제를 통한 알도스테론 분비 감소로 신장보호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알도스테론 합성 탈출(Aldosterone synthesis escape)이라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잠재적인 위험 요소였습니다.

 

cf) 알도스테론 합성 탈출(Aldosterone synthesis escape) : 안지오텐신 전환효소나 안지오텐신 2 외의 자극에 의해 혈관 내피 세포 등에서 알도스테론의 생성이 유지되는 현상

 

스피로노락톤은 알도스테론 억제제로 이렇게 혈장에 남아있는 알도스테론 효과까지 감소시켜 추가적인 신장 보호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피로노락톤이 단백뇨 환자에게 미치는 효과 논문

위 논문에선 304명의 환자에게 ACEi 또는 ARB 혈압약과 함께 스피로노락톤 25mg/day를 투여하였습니다.

결과 12개월 후 eGFR ≥60 mL/min/1.73m인 환자에게서 단백뇨가 크게 감소하였고 고칼륨혈증 역시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eGFR <60 mL/min/1.73 m인 환자에게서는 137명중 9명(6.5%)이 고칼륨혈증이 발생하여 eGFR<60 mL/min/1.73 m인 환자에게서는 주의하여 사용해야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 VM 캠페즈(미국 켁의과대학 신장학교실) 연구에서는 스피로노락톤의 eGFR 보존 효과 연구도 보고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1년간 스피로노락톤 25mg/day를 투여하였는데 eGFR 감소정도가 투약군은 0.323, 대조군은 0.474로 0.151의 사구체여과율 보존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의 논문들 외에도 많은 논문에서 ACEi, ARBs를 처방받는 단백뇨 환자에게 스피로노락톤 25mg/day를 투여하였더니 단백뇨 감소, 신장보호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스피로노락톤의 단백뇨 감소 효과는 eGFR≥ 60 mL/min/1.73m인 환자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났는데 이는 신부전 진행 단계가 아닌 신장 손상 초기 단계에서 항 단백뇨 및 신보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GFR이 60 미만인 환자에서는 고칼륨 혈증 위험 때문에 권장되기 어렵습니다.

2. 탈모약으로 쓰이는 스피로노락톤

스피로노락톤은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안드로겐 수용체와도 결합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여 탈모를 치료합니다.

탈모 원인

탈모의 원인 물질은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입니다. 이 DHT는 테스토스테론 5 알파 환원 효소에 의해 전환되어 모유두의 안드로겐 수용체와 결합하면 TGF-ß1, DKK-1, BMP등과 같은 모근세포 파괴물질이 분비되어 탈모를 유발하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DHT의 생성을 줄이거나 DHT가 안드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 탈모 치료제의 원리입니다.

 

널리 알려진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는 DHT의 생성 억제를 통해 탈모를 치료합니다.

스피로노락톤의 탈모치료제 기전

스피로노락톤은 항안드로겐 약물로 안드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갖습니다.

왼쪽 : 안드로겐 구조, 오른쪽 : 스피로노락톤 구조

이러한 구조적 유사성으로 안드로겐 수용체에 스피로노락톤이 결합하게 되고 DHT의 안드로겐 수용체와의 결합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 결과 안드로겐 수용체에 결합하는 DHT의 양이 감소하여 탈모 치료 효과를 갖게 됩니다.

 

즉 스피로노락톤은 DHT의 안드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는 것을 통해 탈모를 치료합니다.

 

정리

피나스테리드 : DHT의 생성 억제를 통한 탈모 치료

스피로노락톤 : DHT의 안드로겐 수용체 결합 억제를 통한 탈모 치료

스피로노락톤 주의사항

스피로노락톤은 이뇨제로 약물을 처음 복용 시 기운이 빠지거나 기력이 없어지고 소변량이 늘어 자주 소변을 보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1-2주가 지나면 적응이 되면서 없어지게 됩니다.

주로 야간뇨 예방을 위해 하루 1번 복용 시 오전 중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약으로 쓰이는 미녹시딜정 역시 혈압약입니다. 스피로노락톤 역시 근본은 혈압약이므로 탈모 효과가 있다고 하여 두 가지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면 저혈압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종류의 혈압약을 복용 중이거나 저혈압이 있는 경우 역시 스피로노락톤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부작용

고칼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피로노락톤 복용 남성 환자 약 10%에서 용량 의존적으로 여성형 유방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격

  1알당 보험약가
알닥톤 필름코팅정 25mg 56원
구주 스피로노락톤정 39원

 

동일성분 의약품

스피로노락톤 성분 의약품은 25mg, 50mg, 복합제가 있습니다.

제품명 성분/함량 회사명
구주스피로닥톤정 스피로노락톤 25mg 구주제약
알닥톤필름코팅정 25mg 스피로노락톤 25mg 한국화이자제약
스피락톤정 50mg 스피로노락톤 50mg 대원제약
스피로자이드정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25mg/스피로노노락톤 25mg 복합제 명인제약
듀로자이드정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25mg/스피로노노락톤 25mg 복합제 오스틴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