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렌디아정 효능, 가격, 부작용, 피네레논 단백뇨 감소 효과 메커니즘, 당뇨병성 신증 신약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최근 당뇨병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당뇨병에 의해 발생하는 당뇨병성 신증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다양한 만성 콩팥병에 관련된 약들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케렌디아정의 피네레논 성분은 최근 신부전, 신장 질환 진행의 중요 요소인 요 알부민 배설량(UACR)을 효과적으로 줄여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이러한 케렌디아정의 효능, 메커니즘, 가격, 부작용 등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렌디아정 10mg, 20mg

케렌디아정 성분

1 정당
유효성분 : 피네레논(미분화) 10mg, 20mg
첨가제 : 라우릴황산나트륨, 래커라이트핑크, 미결정셀룰로오스
 

피네레논

피네레논 구조(인용 : 위키백과)

피네레논은 비스테로이드성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수용체(MR) 길항제로 혈압이나 혈당을 조절하는 간접적인 기전이 아닌 신장의 염증과 섬유화를 억제하는 20년 만에 등장한 신장질환 신약입니다.
 

피네레논 작용기전

피네레논의 작용기전에 알려면 먼저 우리 몸에서 알도스테론의 역할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알도스테론은 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염류코르티코이드로 콩팥의 원위 세뇨관에서 Na+, OH‾재흡수와 K+, H+ 분비를 촉진하여 체액량과 전해질 농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엔 이러한 역할 이외에도 과활성시 혈관 기능장애, 리모델링, 섬유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에 따라 신장 염증 및 섬유화, 심장 비대 및 섬유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도스테론의 작용

 
알도스테론의 신장 염증 및 섬유화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도스테론이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수용체(MR)에 결합하여 과활성화되면 활성산소가 증가하게 되고 그 결과 내피세포 기능장애, 신장 염증 및 섬유화를 일으켜 사구체 비대, 사구체경화증, 신손상을 일으킵니다.

피네레논 작용기전

그리고 피네레논은 이러한 신장 및 심장 등에서 일어나는 미네랄코르티코이드 과활성화를 억제해 신장의 염증 및 섬유화를 감소시키는데요.
그전에도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억제해 주는 약이 있긴 했습니다.
바로 스피로노락톤인데요. 하지만 스피로노락톤은 스테로이드계열의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억제제로 염증 및 섬유화 억제보다 혈압 감소효과가 더 강했습니다.

피네레논과 스피로노락톤 비교

피네레논은 스피로노락톤과 달리 비스테로이드계열의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억제제로 혈압감소 효과보다 염증 및 섬유화 억제 효과가 더 강합니다.

피네레논 효능

• ↓심장기능장애 및 심장/혈관 섬유화
• ↓내피세포 기능장애(endothelial dysfunction)
• ↓알부민뇨 및 신장 손상
• ↓이상지질혈증, 당신생(gluconeogenesis)
 

피네레논의 임상 연구

피네레논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FIDELIO-DKD 연구에서는 5674명을 대상으로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연구디자인은 이중맹검, 무작위 위약대조, 다기관 연구였으며 연구대상은 18세 이상, T2DM + CKD(eGFR 25-<60 mL/min/1.73 m2, UACR 30- <300 mg/g, 당뇨병망막병증 또는 eGFR 25-75mL/min/1.73 m2, UACR 300-5,000 mg/g)
, 4주간 ACEI/ARB 최대 내약 용량 복용, K ≤4.8 mEq/L였습니다.

결과 당뇨병성 신장질환은 18% 감소, 심혈관사건은 24% 감소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케렌디아정 효능, 효과

케렌디아정은 2형 당뇨병이 있는 알부민뇨가 있는 만성신장병 성인 환자에서 eGFR의 지속적인 감소, 말기 신장병에 도달,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비치명적 심근경색 및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의 위험을 감소합니다.
 

케렌디아정 복용법 및 주의사항

케렌디아정은 eGFR에 따라 사용되는 용량이 다릅니다.
 
• eGFR ≥60 mL/min/1.73 m2 : 1일 1회 20 mg (최대 권장 용량)
• 25 ≤eGFR <60 mL/min/1.73 m2 : 1일 1회 10 mg
 
복용은 경구로 식사와 관계없이 물과 함께 복용하면 되는데요.
 
피네레논은 CYP3A4에 의해 대사 되기 때문에 CYP3A4 억제제 또는 유도제와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CYP3A4는 의약품 외에도 자몽주스에 의해서도 억제되기 때문에 피네레논을 복용할 때는 자몽,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정제를 삼키지 못하는 환자의 경우 사용 직전에 부수어 물 또는 사과 주스와 같은 음료와 섞어서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피네레논은 미네랄코르티코이드를 억제하기 때문에 칼륨을 저류 시킵니다.
따라서 복용 중엔 혈중 칼륨 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는데요. 혈중 칼륨 농도가 5 mEq/L가 넘는다면 투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 혈청 칼륨 >5 mEq/L: 투여 시작 금기
• 혈청 칼륨 >5.5 mEq/L: 사용 중단

환자분들은 케렌디아정을 복용 중엔 혈중 칼륨농도 증가를 막기 위해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케렌디아정 가격

케렌디아정의 약가협상이 23년 11월 말 시작되었습니다. 아마 협상 마무리는 12월 말이 될 예정이므로 빠르면 내년 1월 혹은 2월에 건강보험 급여로 적용돼 임상현장에 쓰이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에서는 케렌디아정 10mg 1달분(30T)의 가격은 670달러, 한화로 88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국내에 들어오면 약가가 더 저렴해지고 건강보험까지 적용되면 이 정도의 가격은 아닐 테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