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혈액순환제 추천, 가격, 영양제 종류,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동맥순환, 정맥순환 장애 차이, 의사 진료 필요한 경우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혈액순환은 쉽게 말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운반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약국에는 이러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는 약들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혈액순환이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부터 시작하여 각 경우에 어떤 혈액순환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국 혈액순환제의 종류

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

혈액 순환은 신체의 세포들로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잘 안된다면 온몸은 피가 다 필요하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로, 머리로 혈액이 잘 전달 안되어 멍하고 졸림, 그리고 건망증,

손발이 차갑거나 오히려 일시적으로 순환이 안되어 혈액이 저류 되어 열감이 발생,

피가 모자라 이상감각이 발생하여 피부 감각 이상 발생

 

그리고 너무 심해지면 간, 신장 같은 곳에서 장기부전이 생기기도 하고, 뇌와 심장으로 혈류 중단에 의해 발생하는 뇌졸중과 심장마비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동맥순환 장애 VS 정맥순환 장애

혈액순환장애는 동맥순환 장애와 정맥순환 장애로 구분이 됩니다. 자신의 증상에 맞는 혈액순환제를 고르기 위해서 일차적으로 본인이 어떤 쪽에 장애가 있는지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맥순환장애 정맥순환장애
흡연, 지질, 콜레스테롤 등의 노폐물에 의해 동맥이 단단해지고 좁아지거나 심장의 혈액 박출량이 저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 통증, 저리거나 차갑게 느껴짐 이런 것들이 생깁니다.
- 간헐성 파행증(산소가 빨리 운반이 안되서 일정 활동이상하면 근육이 아픈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정맥의 탄력이 감소하고 판막이 약화되어 정맥이 화장되고 혈액이 저류되는 것입니다. 보통 하지에 많이 생깁니다.

- 다리가 심장에서 멀어 다리에서 붓고 무겁고 감각 이상이 발생합니다.
- 사람마다 찹게 부위가 차갑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지만 따뜻하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뜻한 혈액이 올라와줘야하는데 하지에 머물고 있으니까 따뜻하고 부어있고 묵직하게 차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혈액순환 안되는 부위가 차갑다 혈액순환 안되는 부위가 따뜻하다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약물

경구용 피임제 및 여성호르몬제,

셀레콕시브와 같은 COX-2 저해제,

화학요법제 및 정맥용 면역글로불린 등 혈액 점도 상승 약물 등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제 개요

동맥순환 개선제
동맥경화용제 비타민A, C, E, 홍화유, 콩기름 불검화물
혈행개선제 은행엽엑스, 마늘유, 비타민E, A, 셀레늄, 감마오리자놀
항혈소판제 아스피린, 오메가3
정맥순환 개선제
혈관보강제 디오스민, 미세정제 플로보노이드 분획물
정맥혈액 순환제 포도엽엑스,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

 

 

동맥순환 개선제

동맥순환 개선제는 동맥의 지질이나 노폐물을 줄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약들이 있습니다.

주로 뇌졸중,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합병증, 손발 저림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말초동맥의 순환장애를 치료하여 어지러움, 이명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두통, 기억력 감퇴, 집중력 장애, 우울감, 어지러움 등의 치매성 증상을 수반하는 뇌기능 장애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1. 동맥경화용제 : 항산화비타민(비타민A, C, E), 홍화유, 콩기름 등

그랑페롤 연질캡슐 알파렌연질캡슐
비타민E 1000IU 아스코르브산 500mg
레티놀팔미테이트 5000IU
셀레늄함유건조효모 92.6mg
토코페롤아세테이트 400IU
1일 1회 1캡슐 식후 복용 성인 1일 1회 1캡슐 식후 복용

동맥경화용제는 항산화제를 말합니다.

항산화제는 적혈구 산화방지를 통한 유연성 증가와 LDL 산화방지를 통한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책에 나와있는 몇가지 제품을 위에 적어놨을 뿐이지 항산화제는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토코페롤, 비타민C, 플로보노이드, 피크토제놀, 은행잎 등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Q. 토코페롤(비타민E)와 경구용 피임약을 같이 복용하면 안 되나요?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는 영양제를 보면 경구용 피임약 복용을 하면 약사와 상의할 것을 권하는데요.

이는 경구용 피임약의 대표적 부작용인 혈전이 생긴 경우 토코페롤이 항산화작용으로 혈전을 조각조각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어놓은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조각조각 내면 좋은 것 아니냐? 할 수 있지만 오히려 덩어리가 아닌 조각들은 혈관 돌아다닐 수 있게 되고 특정 부위를 막아버리는 심부정맥혈전증(DVT)이 생길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량의 비타민E에만 해당되는 것이기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200IU까지는 괜찮다고 하니 고용량을 제외하고 종합비타민제에 들어가 있는 비타민E는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혈행개선제 : 감마오리자놀, 은행잎 엑스, 마늘유, 셀레늄 등

젠빅엠지연질캡슐 징코메디연질캡슐
벤포티아민 50mg
시아노코발라민 0.5mg
산화마그네슘 350mg
니코틴산아미드 10mg
피리독신염산염 50mg
리보플라빈 50mg
셀레늄 25mcg
비타민E 500IU
유비데카레논 5mg
감마오리자놀 5mg
은행엽건조엑스 120mg
1일 2회, 1회 1캡슐 복용 1일 2회, 1회 1캡슐 복용
1박스 120c(2달분) 6만원 1박스 240c(4달분) 7만원

감마오리자놀 :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 혈소판 응집 억제, 손발 저림, 수족냉증 개선 등에 사용

은행잎엑스 : 항산화 작용(플라본 배당체), 혈소판 응집 억제(테르페노이드)를 통해 당뇨병성 혈관장애, 뇌 순환 개선, 이명, 현훈, 난청에 사용

마늘유 : 순환 개선,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 저하, 혈소판 응집 억제 효과

셀레늄 : GSH peroxidase 작용 도움으로 지질 과산화 감소, 혈소판 응집 저해 효과

 

Q. 건강기능식품 은행잎과 일반의약품 은행잎은 어떻게 다르나요?

은행잎은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항산화작용을 하는 플라본 배당체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테르페노이드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은행잎은 원료를 선정할 때 플라본 배당체의 함량을 기준으로 제품을 만듭니다. 따라서 테르페노이드가 얼마나 있는지 제품마다 다 다를 수 있죠. 하지만 의약품 은행잎은 테르페노이드 함량도 다 확인하고 만드니 될 수 있으면 의약품 은행잎을 드시는 게 효과가 인증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항혈소판제 : 저용량 아스피린, 오메가 3 등

한미아스피린, 아스피린프로텍트 등 디알에스 초임계 rTG 오메가-3
아스피린 100mg EPA+DHA 합 900mg
비타민E 3.3mg
1통 : 1만원 60캡슐(2달분) : 4만원

아스피린은 항혈소판제로 cyclooxygenase를 억제하여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저해함으로써 혈소판 응집 물질인 트롬복산 A2의 형성을 저해하여 심혈관질환, 뇌졸중의 예방 및 재발 방지에 쓰입니다.

마찬가지로 오메가 3 역시 트롬복산 A2 형성을 저해해 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맥순환 개선제

1. 혈관 보강제 : 디오스민, 미세정제 플라보노이드 분획물

디오스민, 플라보노이드 분획물은 혈관을 강화시켜서 정맥 약화를 막고 부종을 개선해 줍니다.

정맥 옆에는 림프관이 있습니다. 정맥이 약한 사람들은 림프관도 약해 림프 순환 장애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림프부종에도 마찬가지로 디오스민, 플라보노이드가 효과가 있습니다.

디오스민 미세정제 플라보노이드 분획물
항산화작용, 염증 매개체 유리 감소로 혈관 손상, 정맥 부전을 감소시켜줍니다.

정맥류, 정맥부전, 하지중압감, 동통, 부종 등의 개선과 치질에 사용합니다.
정맥 긴장도 및 림프액 배출 개선시켜주고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정맥 임파 부전에 의한 하지부종, 통증, 초기 욕창과 치질에 사용합니다.

 

두 성분의 대표적 제품과 가격 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종근당 치퀵 가격, 성분, 특징, 디오스민 VS 치퀵정 비교, 복용방법, 주의사항, 약국 먹는 치질약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치질은 국내 기준 백내장에 이어 다빈도 수술 2위를 차지하는 흔한 질병으로 약국에서도 치질 관련 제품은 꾸준하게 판매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작년에 출시했던

pharmacist-dentist.tistory.com

2. 정맥혈액순환제 : 포도잎엑스,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

정맥순환 개선제는 정맥 탄력을 증가, 투과성 개선시켜 부종을 개선하고 판막을 정상화시켜 줍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포도잎엑스,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이 있습니다.

비티엘라캡슐 센시아정
포도엽건조엑스(비티스비니페라엽건조엑스) 180mg 센텔라정량추출물 30mg
1일 1회 2캡슐 복용 1일 1회 1-2정 식사와 함께 복용
1박스 120c(2달분) : 5만원 120정 : 55000원
180정 : 75000원
혈관벽 콜라겐 분해 방지 혈관벽 콜라겐 합성 촉진

포도잎엑스는 혈관벽의 콜라겐, 엘라스틴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고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은 순환개선, 콜라겐 합성 촉진, 항산화 효과를 갖습니다. 가끔 두 가지를 같이 먹어도 되냐고 물어보시기도 하는데 정확히 연구된 것은 없지만 기전상 같이 먹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3. 이외에

엘-카르니틴은 정맥순환을 강하게 한다기보다 심장 뛰는 힘을 좋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장은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데 엘카르니틴은 이러한 지방의 에너지 사용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비만클리닉에서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DL-카르니틴은 소화액 분비 촉진 기능도 있어서 소화제에도 간혹 들어가 있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제 선택 방법 정리

현기증, 기억력 감퇴, 집중력 장애 및 어깨, 목결림, 손발 저림 등과 같은 뇌혈관 및 말초동맥 혈액순환 장애  은행잎엑스제제, 마늘유 함유 복합제
수족냉증, 저림증상과 같은 말초혈행 장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항산화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마그네슘 등
정맥류, 정맥부전 등에 의한 하지 중압감, 동통, 부종 또는 치질 디오스민, 미세정제 플라보노이드 분획물
만성 정맥 부전에 의한 하지부종, 하지중압감 및 통증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 포도잎엑스 제제
허혈성 심질환에 의한 심근대사 장애 엘-카르니틴

 

혈액순환 개선 생활관리

혈액순환 개선에 금연, 규칙적인 운동, 식습관 개선이 도움이 됩니다.

 

의외로 콜레스테롤은 우리가 먹어서 증가되는 것보다 몸에서 만들어서 증가되는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은 기름기 있거나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도 몸에 안 좋지만 당분이나 중성 지방 같은 것도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 섭취를 피하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1. 심장 및 뇌혈관 질환에 의한 것일 수 있는 흉부 통증, 호흡곤란, 안면마비, 인체 한쪽의 갑작스러운 쇠약, 무감각, 불명료 언어, 심한 두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
  2. 혈전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만성정맥부전증(CVI)의 증상(하지 및 발목의 부종, 보행 중 또는 직후의 통증)이 있는 경우
  3. 혈액 순환 장애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