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 치료방법, 안구건조증 유발약물, 인공눈물 장기간 넣어도 괜찮은지까지 정리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안구건조증 원인과 증상,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약물 그리고 치료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막의 구성

안구건조증은 눈물의 생성이 부족하거나 잘 유지되지 못하여 안구 표면이 건조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눈물의 생성 감소 원인으로는 시력교정수술(라식, 라섹), 백내장 수술, 노화, 질환 등의 눈물샘의 기능 이상이 있고 쇼그렌증후군, 비타민A결핍증, 당뇨병, 류마티스, 갑상선 항진증과 같은 질환도 있습니다.

눈물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약물들도 있는데요.

안구건조증 유발 약물(눈물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약물) : 항히스타민제, 우울증 치료제, 항콜린제, 베타차단제, 피임약, 이소트레티노인

안구건조증은 눈의 피로, 충혈, 자극감, 이물감, 침침하고 뻑뻑함 등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통증과 시력 감소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증상들은 대개 오후에 악화되며 습도가 낮은 곳과 겨울철에 심해집니다.

 

안구건조증 어떻게 치료하나요?

안구건조증 치료는 눈물의 보충하거나 있는 눈물은 보존하거나 눈믈의 증발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합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이 인공눈물로만 호전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정확한 원인 규명을 하고 수분층 이외의 층에 작용하는 약물들을 추가하기 시작합니다.

 

눈물막의 층별 치료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물막의 층별 치료법(인용 : easy-eye.co.kr)

1. 지방층은 눈꺼풀 관리(온찜질), 항생제, 겔, 연고를 사용합니다.

항생제는 염증에 의해 마이봄샘 기능이상이 발생한 경우에 사용하게 되는데요. 국소항생제는 오플록사신 성분의 안연고를 사용하고, 경구용 항생제는 테트라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등을 사용합니다. 경구용 항생제인 독시, 미노사이클린은 살균효과가 있고 지방 분해효소와 염증효소인 MMP9을 감소시켜서 눈꺼풀 염증으로 인한 안연구 건조증에 쓰입니다.

 

2. 수분층은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수술적으로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점을 막는 누점폐쇄술이 있습니다.

 

3. 점액층은 디쿠아포솔과 레바미피드가 있는데 디쿠아포솔은 뮤신층, 점액층을 보강해주는 약물로써 엄밀히 말하면 인공눈물은 아닙니다. 술잘세포에 작용해서 뮤신의 분비를 증가시켜주는 약물인데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1달 정도는 써야하고 하루에 6번 점안해야합니다. 단독사용보단 다른 인공눈물등과 같이 사용햇을때 효과가 좋습니다. 
레바미피드 성분은 위장약으로 유명한데 점막보호효과와 항염효과가 있어 일본에선 2% 농도로 안구건조치료용 안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 눈물증발하면서 눈물층이 불안정해지면 삼투압이 증가하게 되고 각막 표면에 스트레스, 염증반응이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염증반응은 안구건조증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고 각막 표면과 결막 세포를 파괴함으로써 더욱더 악순환 심해지게 되죠. 따라서 항염증제를 이용하여 악순환을 끊어야합니다. 표면염증 치료제로는 오메가3, 스테로이드, 사이클로스포린, 리피테그라스트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의 경우엔 염증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에 아주 효과적인데, 녹내장이 흔한 부작용이고 장기간 사용시 백내장 위험이 있어 초반 증상 완화 목적으로 쓰거나 다른 항염증제 효과가 나타나기 전까지 그 사이에 쓰는 약물입니다. 단기간 쓰고 서서히 용량을 줄이면서 끊어야합니다.

사이클로스포린은 효과가 6주에서 4개월 지나야 서서히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사이에 스테로이드를 써볼수 있는것이고요. 점안시 작열감이 있고 사이클로스포린 같은 경우에는 자가면역질환 염증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인 약물입니다. 

리피테그라스트는 얼마전 국내에 승인된 약물인데요. 사이클로스포린을 대체할 약물로 좀더 안전하고 빠른 약효로 기대됩니다.

약국에서 표면염증치료제로 오메가3를 추천합니다. 오메가3는 DHA EPA 합쳐서 600mg 이상 복용을 권장하고 최소 한달이상 복용하는 것을 도움됩니다. 표면염증치료가 주 효과이고 눈물 지질층을 강화해서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됩니다.

 

Q. 저는 안구건조증이라는데 이상하게 눈물이 과다하게 많습니다. 이래도 인공눈물 안약을 넣어야하나요?

안구건조증 환자는 기본적으로 눈물이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반사적인 눈물이 나와 과다한 눈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수시로 인공눈물을 넣어주시면 이러한 증상도 개선이 됩니다.

 

Q. 인공눈물을 장기간 계속 점안하면 눈물이 더 안나온다는데 맞나요?

아닙니다. 이 말을 피부로 돌려말하면 로션을 계속 바르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안구 건조증에 인공 눈물은 계속 점안해도 괜찮습니다. 안구 건조증은 완치가 아닌 관리의 개념으로 접근하셔야합니다.

 


 

이상 안구건조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인공눈물들에 대해 알아보고 본인에게 어떤 제품을 고르는게 좋은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