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영유아 변비약 베비움 시럽, 가격, 특징, 복용법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변비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유병률이 평균 20% 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그중 약을 가려서 써야 하는 임산부, 영유아는 특히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요, 중외제약의 처방전을 받아 복용해야 했던 듀파락이지 시럽이 베비움 시럽으로 판매를 시작하여 소개해드립니다.

 

베비움 시럽, 베비움 시럽 주성분 : 락툴로오즈 분자구조

1. 변비란?

 

변비는 변이 대장이 오래 머물고 정상적으로 배변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배변 횟수가 일주일에 3일 이하, 배변 시 과도한 힘을 필요, 변을 볼 때 통증 발생, 딱딱한 변, 변을 봐도 찝찝한 느낌 등의 증상이 있다면 본인이 변비인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변비 치료약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변비 치료약의 작용 방법

이렇게 다양한 변비약 성분이 존재하지만 임산부, 영유아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성분은 락툴로오즈(Lactulose)입니다.

 

3. 베비움의 주성분, 락툴로오즈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락툴로오즈는 합성 이당류로서 체내로 흡수되지 않는 성분입니다.

락툴로오즈가 대장에서 작용하는 과정

복용 후 대장까지 도달한 락툴로오즈는 장내 세균에 의해 대사가 되어 유기산으로 분해가 됩니다. 이러한 유기산들은 대장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게 되죠. 또한 삼투압 효과를 통해 지나친 체액 손실 없이 장 내 수분 함유량이 증가하여 딱딱한 분변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최근 프리바이오틱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락툴로오즈는 대장 내 유산균이 먹이로 분해합니다. 결국 락툴로오즈는 프리바이오틱스의 효과도 나타내게 되어 유산균 증식, 부패균, 대장균 증식을 억제하여 정장작용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즉, 베비움은 유산균과 같이 복용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3. 베비움 시럽 복용법

 

베비움 시럽은 아침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은 보통의 경우 처음 2-3일간 1일 15-30ml(1-2포)를 복용하고 그 후 15ml(1포) 복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중증의 심한 변비에선 30-45ml(2-3포)를 복용하고 그 후 15-30ml(1-2포) 복용으로 증량하셔도 됩니다.

 

소아, 유아, 영아에서는 용량이 다른데요.

소아(7-14세) : 처음 2-3일간 1일 15ml 복용하고 그 후 1일 10ml 복용

유아(1-6세) : 1일 5-10ml 복용

영아(12개월 미만) : 1일 5ml 복용

 

Q. 임산부에게 안전하나요?

 

락툴로오즈는 FDA가 인정한 안전한 변비약입니다. 체내에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 태아와 산모에게 영향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Q. 락툴로오즈는 당 성분인 거 같은데 당뇨환자의 혈당을 올리지 않을까요?

 

락툴로오즈는 합성 이당류이지만 체내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 않습니다. 베비움 시럽을 1일 60ml 투약 시에도 거의 혈당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므로 안전하게 복용하셔도 됩니다.

 

Q. 영유아도 복용 가능하다는데 맛은 어떤가요?

 

맛은 아주 단 맛입니다. 따라서 크게 부담 없이 아이들도 복용할 수 있지만 일부 환자들은 단 맛을 싫어하기도 하여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베비움 시럽은 우유나 죽, 과일주스, 커피와 혼합하여 복용하여도 상호작용이 없이 효과가 동일하므로 거부하는 경우 이러한 것들과 혼합하여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4. 부작용은 없을까요?

 

락툴로오즈를 복용하면 일시적인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약이 작용상 일어나는 현상으로 복용을 계속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간혹 복용해도 효과가 없다고 일찍 중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락툴로오즈가 대장 내 세균총을 변화시켜 작용하므로 일반 변비약보다 작용발현이 다소 늦을 수는 있습니다. 2-3일이 지나도 효과가 없다면 용량을 약간 증가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5. 가격

 

중외제약 베비움 시럽은 15ml가 10포 들어있는 1박스로 판매가 되며 판매가는 1만 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