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임신부/산모) 산부인과 처방약(마그네스, 볼그레, 엽산, 디클렉틴, 아달라트, 아스피린 등) 복약지도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오늘은 임산부가 산부인과에서 증상별로 받게되는 약에 대해 정리해보려고합니다.

 

1. 자궁 수축에 의한 배앓이/배뭉침, 눈떨림

 

마그네스정 하루 1-2회 1정씩

젖산 마그네슘으로 체내에 마그네슘을 보충해줘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방지/예방 뿐만아니라 숙면에도 도움이 되어 1회 처방을 받으면 저녁 식후에 드시는것도 좋습니다. 철분제와 같이 복용하면 흡수를 방해하기에 철분제와는 2시간 이상 간격을 유지하여 복용해야합니다. 

 

2. 빈혈

 

볼그레액/캅셀 1회 1-2포/캅셀

임산부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11g/dL 미만으로 감소할때 빈혈이라고 합니다. 이럴 경우 산부인과에서 훼로바-유정이나 볼그레액/캅셀을 처방해주는데 볼그레가 효과는 조금 적지만 변비 부작용이 적어 더 선호됩니다.

복용은 식사와 무관하게 복용가능합니다. 공복에 먼저 먹어보고 속이 쓰리거나 불편하거나 변비가 생기면 식후로 먹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pharmacist-dentist.tistory.com/46

 

임산부 빈혈약 철분제 Q&A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약국에서 일주일에 1-2번은 임산부 빈혈에 관하여 질문하러 오시는데요. 주로 어떤 질문들을 하시고 상황에 따라 어떤 빈혈약을 추천해드리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

pharmacist-dentist.tistory.com

 

3. 엽산 보충제

 

신일폴산정 1회 1T(1000mg)

엽산은 임신을 준비 중이시거나 임신초기 태아 신경관 형성에 중요합니다. 결핍시엔 피로, 어지럽거나 숨이 가쁜 빈혈증이 첫번째로 찾아오고 영아에게 신경관 결손에 의한 선천성 척수 또는 뇌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부인과에서 혈액검사를 통해 비타민 B12 수치를 측정하고 처방이 나옵니다. 

 

병원에서 처방되는 엽산은 시중 판매되는 것보다 1000mg 단위로 용량이 더 큽니다. 엽산은 난임부부에게 고용량으로 처방되기도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입덧 조절약

 

디클렉틴장용정 1회 2정 취침전 복용

(약 복용 후 4-6시간 후에 최대효과가 나타나 아침 입덧 에방을 위해 취침전에 복용)

효과가 없다면 아침 1정, 취침전 2정으로 복용하고 하루최대 4정까지 복용가능

일상생활이 힘들정도로 입덧이 심한 임부에게 처방되는 약이 디클렉틴입니다. 하루종일 멀미하는 느낌일 정도면 산모 뿐만 아니라 아기에게도 좋지 않기에 복용을 권합니다.  

디클렉틴은 피리독신 10mg, 독시라민 10mg 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피리독신은 위점막 자극을 줄여 위경련을 완화시켜주고 독시라민은 항히스타민제로 진정작용이 있어 구역,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디클렉틴은 선천적 기형 문제가 보고되지 않아 임부에게 안전한 약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됩니다. 끊을때는 한번에 중단보다 복용횟수를 점차 줄여가는것이 좋습니다.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졸음, 나른함이 대표적입니다.

 

5. 자궁 수축 완화

 

아달라트연질캅셀 5mg 1일 1-4회 1-2캅셀 

아달라트 오로스정 30 1일 3회 1알 

아달라트의 성분인 니페디핀은 칼슘채널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기전은 평활근의 수축, 이완에도 칼슘이 사용되기에 조산방지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조산방지로 사용될시 메커니즘은 세포내 칼슘 이온의 유입차단 -> 비뇨생식기 자궁평활근 이완 -> 자궁 수축 완화 입니다.

 

아달라트 복용시 자몽주스를 같이 섭취하면 약물효과를 증대하여 저혈압 위험이 생길수 있기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오로스정은 알약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약이 나오고 껍질은 소화되지않는 제형이라 대변으로 알약 껍질이 나올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달라트는 인서트지에 임부 금기, 신중투여하라고 나와있지만 현재 임부에게 유해하지 않다는 것이 알려져 자궁수축 이외에 혈압약으로도 널리 쓰이니 복용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조산예방, 아기가 작을때

 

아스피린 100mg 1회 1정

 

저용량 아스피린 요법이 유산 위험성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미국내과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는 무작위 대조 임상시험 결과, 산모 100명당 출산은 15건이 늘고 유산 위험도 6건 감소했다고 합니다.

 

원래는 혈액 순환 목적인 아스피린은 임산부의 조기유산 원인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 분비를 억제하고 혈전을 예방하여 조산 예방 및 아기가 주수에 비해 작을때 처방이 됩니다. 보통 장용코팅된 아스피린을 처방하며 식사와 무관하게 아침에 1알 먹도록 권유합니다.

 


이상으로 산부인과에서 임산부에게 처방되는 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산부는 약을 복용해야할때 항상 두렵습니다. 하지만 입증된 기형유발 약제라도 모든 여성이 가지고 있는 3%의 기형아 출산 가능성을 1-2% 정도만 상승시키는 정도입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시고 복용하는 약은 기형유발 약제가 아닌 약제이므로 걱정하지마시고 지시에 따라 잘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상 이약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