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여드름약, 여드름 연고, 패치 종류, 가격, 여드름 생기는 이유, 여드름 유발하는 약, 병원가야하는경우, 생활요법까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약국에서 판매하는 여드름약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국에서 판매되는 여드름약의 종류

여드름?

여드름은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피지선에선 피지가 나오는데 그 역할은 피부에 있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방지해 주는 것입니다. 즉,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죠. 피지선은 모낭에 붙어있으며 주로 얼굴과 목, 가슴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피지선에서 피지가 적절히 나오면 괜찮은데 과다하게 나오면 이제 문제가 발생되게 됩니다.


모낭 안에는 서식하고 있는 정상균이 있어요. Cutibacterium acnes (= propinibacterium acnes) 균입니다. 
피지가 과다하게 나오면 이 C.acnes가 과다 증식을 하게 됩니다. 이 균은 피지 내에 중성 지방을 분해해서 영양분을 얻고 먹고사는데 피지가 많아지면서 세균도 과다증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중성지방을 더욱 분해하면서 많은 free fatty acid가 부산물로 나오게되죠. 이러한 지방산이 조직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이 여드름이 생기게 되는 기전입니다.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것이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입니다. 청소년기에 이 호르몬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여드름을 많이 겪게 되죠.
 

Q. 약국에서 치료할 수 있는 여드름의 범위?

기본적으로 비염증성이 해당됩니다. 붉은 여드름 전단계인데요. 하지만 최근엔 약이 좋아져서 붉은 여드름 환자분들에게 적합한 약들도 출시하였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병원에 가셔야합니다. 보통 기준은 병소가 얼굴에만 10개 이상인 경우, 여드름이 심해져 얼굴뿐만 아니라 등이나 가슴으로 번진 경우, 약물에 의한 여드름일 경우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여드름 치료제는 장기간 꾸준히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통 1달에서 1 달반은 써야지 효과가 나타는 것들이 많습니다. 차도가 없어도 쭉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용제들이 피부건조감이나 피부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저농도 제품부터 쓰시거나 하루 1번이나 이틀에 1번부터 점점 횟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부타입에 따라 다른 제형을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름이 많이 나오는 지성 피부라면 겔, 외용액을, 건성 피부라면 크림이나 로션 타입을 추천드립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여드름 치료제 성분별 정리

1. 벤조일 퍼옥사이드(Benzoly peroxide, BPO)

항생제는 아니지만 여드름 균인 C.acne 세포막에 활성산소를 만들어 강력한 항균효과를 갖습니다. 추가적으로 각질 용해 작용도 있죠. 염증성, 비염증성 여드름에 모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조금 셀 수 있습니다. 초기 1-2주간 나타날 수 있는데 피부가 빨개지거나 작열감이 있거나 심할 경우 벗겨지기도 합니다. 심하면 냉찜질로 완화시킬 수 있고 저농도로 교체하거나 사용 횟수를 줄여볼 수 있습니다.


BPO를 바른 부분은 햇빛 감수성이 증가합니다. 햇빛에 닿게 되면 그 부분이 따갑거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외출 전에는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면 UV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서 햇빛이 닿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BPO는 2.5프로부터 10프로까지 제품군이 다양합니다.

파티마겔 톡클리어겔
가수과산화벤조일 2.5% 가수과산화벤조일 2.5%, 5%
치료를 시작할 때에는 1일 1회(취침전) 바르고 적응이 잘되면 1일 2회(아침, 저녁)으로 바릅니다.

전문의약품으로도 있는데 대부분 복합제입니다.
클린다마이신과 복합제인 듀악겔, 아다팔렌과 복합제인 에피듀오겔이 있습니다.
클린다마이신은 항생제, 아다팔렌은 비타민 유도체로 피지선을 말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아젤라산(Azelaic acid)

아젤라산은 항균작용과 모공 각화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성분들에 비해 이상반응이 적지만 그만큼 효과도 적습니다. 따라서 거의 사용을 안 하는데요. 오히려 다른 부분에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기미치료입니다.
아젤라산은 색소침착을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연구결과를 보면 하이드로퀴논 2%랑 거의 효과가 동일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허가 사항으로는 받지는 못해서 아젤라산에 기미치료라고 쓰여있지는 않습니다.
이외에 주사(rosacea) 치료 효과가 있어 홍조를 가라앉히는데 아젤라산을 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표 제품으로 아젤리아크림, 우모나크림이 있습니다.

아젤리아크림

3. 살리실산(Salicylic acid)

살리실산은 각질 용해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염증성보단 비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입니다.
염증성에는 잘 안 씁니다. 효과발현은 빠르나 BPO보다는 약효가 약하다고 합니다.

각질 용해 작용이 있기 때문에 티눈, 사마귀 치료에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각질이 많이 생기는 무좀에도 쓰이죠. 어르신들이 자주 사용하는 각질 무좀약 피엠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살리실산 제품의 예시로는 클리어틴외용액, 로사겔이 있습니다.

클리어틴 외용액 톡앤톡 외용액
살리실산 2% 살리실산, 알란토인, 이소프로필 메틸페놀
12000원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바릅니다.
복합제인 톡앤톡외용액에는 살리실산 외에 알란토인, 이소프로필 메틸페놀이 들어가있습니다.
이소프로필 메틸페놀은 항균작용, 알란토인은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보습효과, 상처치유효과가 있습니다.

4. 이소프로필메틸페놀

이소프로필메틸페놀은 항균작용하는 성분으로 이부프로펜 피코놀이랑 복합제로 많이 나옵니다.
큐아크네 크림, 아크네 크림, 애크논 크림이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그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https://pharmacist-dentist.tistory.com/190

 

애크논 크림 가격, 사용법, 효과, 부작용, 내성 여부, 몇살부터 사용가능한지, 클리어틴과 비교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뾰루지, 여드름 치료제로 유명해진 동아제약 애크논 크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크논 크림 성분 애크논 크림은 이부프로펜피크놀과 이

pharmacist-dentist.tistory.com

 

5.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

클린다마이신은 전문의약품으로 전환된 항생제 성분입니다.
크레오신티는 2013년 전에는 일반의약품이었지만 현재는 전문의약품이 되어 처방전이 있어야지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6. 니코틴아마이드(Nicotinamide ; VitB3)

니코틴아마이드는 항염증 작용을 갖습니다. 여드름뿐만 아니라 홍조나 습진 등 염증성 피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추가적으로 피지선에서 과다한 피지 분비를 조절합니다. 


니코틴아마이드는 가장 최근에 나온 새로운 여드름 치료 성분 OTC입니다. 첫 제품은 2021년 1월 허가받은 바비톡겔이고 현재는 다양한 회사에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저희 약국에는 동화제약 세비타비가 있습니다. 허가받은 효능효과는 경증 또는 중등증의 염증성 여드름입니다.

동화 세비타비겔
니코틴산아미드
15000원
환부를 깨끗이 씻어 내고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환부에 충분한 양을 바릅니다.

 

7. 여드름 패치

여드름 환자 중에 여드름 외용제 말고 패치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패치에 발라져 있는 성분은 살리실산(각질제거), 티트리 오일(진정 보습작용)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제품이 있는데 주의하실 점은 여드름 짜기 전 패치와 짠 후 패치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살리실산이나 티트리 오일이 발라진 것은 짜기 전 제품, 짠 후에 사용하는 제품은 하이드로콜로이드로 상처케어를 합니다.
 

이지덤 제품군

여드름 악화시키는 요인

여드름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1. 월경에 의해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기계적 마찰, 헬멧, 꽉 조이는 옷, 마스크 등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심하게 문지르거나 연마제로 세수를 한다던가 여드름 짠다던가 이런 것은 여드름에 좋지 않습니다.

3.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는 여름철이나 오일 성분이 많은 화장품을 쓰거나 먼지나 기름이 많은 환경에 있으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역시 악화요인입니다. 스트레스가 부신피질을 자극하여 안드로겐이 분비되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5. 음식은 근거는 부족하지만 조심하시는 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정제 탄수화물, 우유, 트랜스지방 등이 안드로겐 합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6. 이외에 약물들 중에 부작용이 여드름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드름을 유발하는 약물들

피임약(프로게스테론 ; 안드로겐 임팩트가 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트롤린(dantrolene ; 골격근 이완제)
페노바비탈(phenobarbital ; 진정, 수면, 항경련제)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페니토인(phenytoin ; 항경련제)
결핵치료제(isoniazid, rifampin)
아자티오프린(azathioprine ; 면역억제제)
등이 여드름 부작용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약국에서 판매하는 여드름 치료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