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약

오늘은 녹내장 환자가 먹으면 안되는 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녹내장 관련된 포스팅을 하는중인데요..병태적인 것은 해당 글 봐보시고요. 간략히 적어드리겠습니다.

 

1. 폐쇄각 녹내장에서 주의해야할 약물

 

1) 항콜린약물들

천식약 : 아트로벤트흡입액유디비, 스피리바레스피맷

요실금 과민성방광약 : 디트루시톨, 디트로판

위장약 : 시메티딘, 라니티딘염산염 등

근이완제 : 오르페나드린염산염, 트리헥시페니딜염산염 등

항우울증 : SSRI(에스시탈로프람, 파록세틴은 항콜린 부작용 거의X), TCA(이미프라민염산염, 아미트리프틸린염산염) 등

항알러지 : 항히스타민제

항구역 : 프로메타진 같은 항콜린제

항불안제 : 히드록시진염산염(항히스타민제, 항불안제), BDZ계열 등

 

2) 에페드린 제제들 ; 주로 약국에서 판매하는 감기약에 많이 들어가있음

슈도에페드린 : 비충혈제거제

메틸에페드린 : 진해거담제

 

3) 설폰아마이드계 약물

급성 근시 및 급성 폐쇄각 녹내장 발생할 수 있다. 1962년 Korol에 의해 처음보고 되었다. 설폰아미드계 약물로 인한 전방각 폐쇄는 특정 환자에게만 나타는 특이약물반응으로 섬모체 부종이 원인이다. 시력저하와 함께 안구통증, 두통, 오심, 구토,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빠르면 당일 늦으면 한달 이내에 나타난다. 약물에 의한 급성 폐쇄각은 양안에 발병한다는 특징이 있다. 급성 폐쇄각은 치료하지않으면 영구적으로 시력상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안압을 신속하게 낮추면서 한달 이내에 복용을 시작한 약물 중 의심 약물 선별해 중단해야한다.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 이뇨제, 고혈압 치료에 사용. 다빈도 처방이므로 환자가 안구통증 동반한 두통, 시력저하, 출혈 등을 호소하면 이상반응 가능성 염두해 두고 즉시 안과 진료 받을 수 있도록 복약상담해야한다.

설파살라진

토피라메이트 : 다이어트약, 편두통예방약, 항전간제로 사용

 

4) 경구용 스테로이드

 

2.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주의해야할 약물

 

1) 경구용 스테로이드

 

 

 

자세히 들어가면 위와같이 개방각과 폐쇄각 녹내장 환자별로 약이 다르지만 개방각 역시 병태가 서서히 진행되어가는 중이므로 비록 정상 안압을 지닌 자라도 항히스타민제나 항콜린저하제 등을 사용해 안압이 올라가면 중단해야합니다.

 

어떤 녹내장이라도 안압이 22mmhg 이상 높아지면 시신경이 상하므로 안압이 올라가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