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치료제에 대한 최신 지견

변비는 배변 횟수의 감소(주 3회 미만)뿐 아니라 딱딱한 변, 불완전한 배변감,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항문 폐쇄감, 배변을 위해 관장이나 항문 주위 압박 행위가 필요한 경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기능성 장 질환이다. 배변 시 통증이나 하복부 팽만감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변비는 대장의 평활근 수축이 느려져 대장 통과 시간이 길어지면서 대장에서의 수분 흡수가 증가돼 발생한다. 섬유소 섭취가 적거나 수분 섭취가 적은 경우, 지방이 많이 함유된 육류나 치즈와 같은 낙농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서 변비가 많이 나타난다. 고령, 임신, 운동 부족, 식사량 감소, 배변감을 무시하는 경우도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항콜린성제제, 마약성 진통제, 칼슘 차단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진경제, 이뇨제, 철분제, 칼슘 또는 알루미늄 포함 제산제가 있다. 대사성 질환(갑상선 기능저하증, 당뇨병, 고칼슘혈증 등), 근육병증(아밀로이드증), 신경계질환(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 척수 손상 등)과 우울증 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 역시 변비를 유발 할수있다.

 

<변비의 치료>

식이요법, 운동요법으로 우선 치료하며, 심한 경우 약물요법(하제)을 병행한다.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는 대변의 부피를 늘려 배변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고, 유산소 운동은 노인변비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매일 정기적인 배변 시도 계획을 세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변비 치료제의 종류>

 

1. 팽창성 완하제

장내 수분을 흡수해 변과 함께 연화성 겔을 형성함으로써 장내 연동운동을 촉진하며 배변 횟수를 증가시킨다. 섬유소 섭취가 부족한 변비 환자에서 변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며, 복용시 반드시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

이 약이 장 안에 머무는 동안 다른 약물의 흡수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다른 약물 복용해야하는 경우 2시간 이상의 간격이 필요하다. 분변 매복, 장협착, 장폐색 환자에게는 금기이며 부작용으로 복부 팽만, 대장 폐쇄 및 칼슘과 철분 흡수 장애 등이 나타날수 있다.

 

아기오 과립 6g : Plantago Seed & Plantaginis Semen

성인 및 15세 이상 소아 : 1일 1회 1-2포, 저녁 식후 복용

씹지 말고 물 1-2컵과 함께 복용하며 Loperamide, 아편계 약물과 같은 장관운동 억제 약물과 병용 금지

 

실콘정 625mg : Ca. Polycarbophil

성인 : 2알씩 1일 1-4회

소아(6-12세) 1알씩 1일 1-3회

최소 250ml 이상의 물과 함께 복용, 취침 직전에는 복용하지 않으며, 복용후 최소 1시간이 지나고 취침해야함.

다른 약물의 흡수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다른 약물을 복용해야하는 경우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함.

항문 수술후에 항문 협착 막기위해 실콘을 사용하기도한다.

 

2. 삼투성 완하제

장관에서 흡수되지 않고 삼투압에 의해 체내 수분을 장관 내로 이동시켜 배변을 용이하게 한다. 비흡수성 다당류, 폴리에틸렌 글리콜, 마그네슘 제제로 구분된다. 물변으로 변이 나올수있다. 가스차는 부작용이 있다.

 

 

1)비 흡수성 다당류 ; lactulose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장내 세균에 의해 대사돼 산과 이산화탄소를 생성한다. 생성된 산은 장내 삼투압을 증가시켜 장내로 수분을 끌어들여 변을 무르게 함으로써 배변횟수와 대변 굳기를 호전시킨다. 일시적으로 복부 팽만, 장경련, 구역, 설사 와 같은 위장관 증상이 발생할수 있다. 전신으로 흡수되지 않고 심각한 부작용이 없어 장기간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스가 찬 것같은 느낌을 받을 수있다. 그리고 아무리 안전하더라도 장기간 복용시 전해질 불균형이 올수있어 이뇨제, 강심제, 부신피질호르몬제 등을 복용중이라면 주의해야한다.

금기 환자 : 크론병, 위장관 폐색환자, 갈락토오스불내성 환자

 

듀파락 이지 : lactulose 1.34g/ml

아침 식전 복용

성인 1일 10-15ml, 필요시 1일 45ml 까지도 투여

소아(7-14세) : 처음 2-3일간 1일 15ml 이후 1일 10ml

유아(1-6세) : 1일 5-10ml

영아(12개월 미만) : 1일 5ml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 장내 세균이 적어 효과가 줄어든다. 

간혹 흡수되지 않는 락툴로오즈 성질을 이용해 장누수증후군을 판단하기도 한다. 장누수증후군은 소장점막 결합에 문제 가 생긴것으로,  흡수되지않는 락툴로오즈가 소변에서 검출되면 장누수가 있는것으로 판정한다.

 

2)폴리에틸렌 글리콜(PEG)

장관 내에서 흡수되거나 대사되지 않아 수분을 끌어들여 변을 무르게 하고 배변 횟수를 증가시킨다. 전신으로 흡수되지 않아 위험성이 적어 신기능 장애 혹은 심장질환 환자에서도 안전하게 사용가능하다. 설사, 복통, 구역 구토가 나타날 수 있으나 장기간 투여 가능하다. 효과가 PEG가 좋지만 가격이 제일 비싸다.

 

포탈락시럽 : Portalac Pow 20g

성인 : 1일 1회 20g(초기) -> 10g(유지)

어린이(1-16세) : 0.25g/kg/day

온음료 또는 냉음료, 푸딩 등에 섞어 복용 가능

 

폴락스산 : Macrogol 4000

성인 및 8세 이상 : 1일 10-20g, 한컵의 물에 약 10g을 녹여 복용

만 4-8세 : 1일 8-16g

만 1-4세 : 1일 4-8g

6개월 - 만1세 : 1일 4g

약 50ml 의 물에 이 약을 녹여 복용

 

3) 마그네슘 제제

마그네슘 이온은 장에서 거의 흡수되지 않아 수분 저류로 장관 내압을 증가시켜 하제로 작용한다. 신기능이 정상인 경도-중등도 변비 환자에서 배변횟수와 대변 형태를 호전시킨다. 신장기능 이상이 있거나 신경 근육 질환이 있는 경우 고마그네슘혈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심혈관계 부작용으로 저혈압, 신전도 장애 및 서맥성 부정맥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울혈성 심부전 환자에서는 사용이 권고되지 않는다.

 

마그밀 : Magnesium Oxide 250mg

변비 : 2g/day 1-2회 분복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 0.5-1g/day

효과는 2-6시간 후에 나타난다.

 

3. 자극성 완하제

장 평활근에 직접 작용해 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장내 분비를 증가시킨다. 부작용으로 흡수장애, 전해질 이상, 복통, 반동성 변비, 남용 등이 있따. 팽창성 완하제는 삼투성 완하제가 적절히 반응하지 않는 변비 환자에 단기간 상요해 볼 수 있으며 대표 성분으로는 bisacodyl, senna, cascara 등이 있다.

 

4. 침윤성(연화성) 완하제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로 변의 표면장력을 감소시켜 수분을 침윤시킴으로써 1-3일 내에 대변을 연화시킬수있다. 딱딱한 변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변비 환자 또는 치질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으나 장기적 사용은 추천하지 않는다. 대표적 성분으로는 docusate sodium, 피마자유(caster oil) 등이 있다.

 

 

구체적인 예

 

둘코락스 : Bisacodyl 5mg + Docusate Na 16.75mg

1일 1회 취침시 복용

성인 : 2정 / 11-14세 : 1-2정 / 7-10세 : 1정

장기간 사용 시 약물에 대한 내성이 증가하고 변비가 악화될수 있으므로 1주일 이상 계속 사용하지 않는다.

 

메이킨큐 : Bisacodyl 5mg + Docusate Na 14mg + UDCA 6mg + 카산트리놀 14mg

카산트리놀은 안트라퀴논 유도체로 장관벽 자극하고 배변을 촉진한다. UDCA는 이담제로 지방 소화를 도와줄수 있다.

 

비코그린 : Bisacodyl 5mg + Docusate Na 10mg + 센노사이드 5mg

 

센코딜 : Bisacodyl 6mg + Docusate Na 20mg + 센노사이드 5mg + 벤포티아민 5mg + 천궁건조엑스 70mg

 

굿모닝에이스 : Bisacodyl 3mg + Docusate Na 10mg + 센나열매가루 75mg + 감초엑스산 75mg + 작약엑스산 50mg

센나가루의 센노사이드 성분역시 안트라퀴논 유도체로 장관벽 자극하고 배변을 촉진한다. 하지만 센나가루만 쓰면 복통이 있어 감초, 작약 등 소화기능을 증진하는 허브를 넣어 부작용을 줄였다. 센노사이드는 비사코딜보단 약한 완하제이다.

 

5. 선택적 세로토닌 4형 수용체 작용제(5-HT4 Receptor agonist)

세로토닌 4형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장관 분비와 연동운동을 촉진시킨다. 변비 관련 증상을 개선하고 구제약 복용 빈도를 감소시키며 노인 환자에게도 효과적이다.

두통,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신기능 저하 환자, 장폐쇄 및 장천공 환자, 심한 염증성 장 질환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투약후 4주이내에 효과가 없으면 투약 지속여부를 다시 고려해야한다. 대표적 성분으로는 prucalopride가 있다.

 

6. 제2형 염화물 채널 활성제(Chloride channel-2 activator)

장끝에 있는 막의 구성성분인 2형 염화물 채널을 활성화 시켜 장액 분비를 증가시키고 장 운동성을 향상시켜 배변을 용이하게 한다. 성인의 만성 특발성 변비, 마약성 진통제 유발 변비의 치료에 사용할수있으며, 부작용으로 구역, 구토, 설사, 복통, 복부팽만 등이 나타날수있다. 대표적 성분으로 lubiprostone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