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칼슘약 추천, 가격, 각종 칼슘제 비교, 칼슘 복용방법,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 칼슘 패러독스란 무엇인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칼슘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양이온으로 체내에선 99%가 뼈와 치아에 있으며 1%가 혈액이나 세포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존재합니다.

 

칼슘의 다양한 기능 : 심장박동을 조절하거나 근육의 수축, 이완,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합성, 지혈기전, 호르몬분비, 효소 활성화, 정신 안정, 체액의 pH 조절 등

 

칼슘제는 이러한 칼슘 결핍의 예방과 치료제로 구루병, 골연화증,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데요. 약국에는 다양한 형태의 칼슘제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이러한 약국 칼슘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국 칼슘약 종류

칼슘 결핍의 원인들

칼슘 섭취 부족, 폐경 여성들의 경우 칼슘 흡수가 잘 안되거나 비타민D 결핍 및 대사 증가,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의해서  칼슘이 결핍될 수 있습니다.

 

결핍 증상으로는 경련, 강직, 행동 및 성격장애, 성장지연, 구루병, 골연화증 등이 있습니다.

약국 칼슘제의 종류

화학적 합성 칼슘 천연 칼슘
무기염 유기염
탄산칼슘,
인산칼슘 등
구연산칼슘,
젖산칼슘,
글루콘산칼슘 등
해조칼슘,
유청칼슘,
우골칼슘,
난각칼슘 등

화학적 합성 칼슘은 염의 종류에 따라 무기염과 유기염으로 나뉘어집니다.

 

무기염은 가벼워서 칼슘 함량이 높지만 그 대신 염에서 이온화되어 해리가 돼야 흡수되므로 위산이 필요합니다.

유기염과 천연형 칼슘은 위산에 상관없이 잘 해리가 되고 흡수되려면 아미노산 이런게 감싸줘야 하는데 그런 걸 자연스럽게 만나기 때문에 잘 흡수됩니다. 따라서 위장장애나 변비가 적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리하면

 

무기염 칼슘 : 칼슘 함량이 높아 빨리 칼슘을 보충해야한다면 추천, 하지만 흡수에 위산이 필요하며 위장장애 ,변비가 많음. 

유기염, 천연형 칼슘 : 칼슘 햠량은 낮지만 위산과 관계없이 흡수가 잘되고 위장장애, 변비 발생이 적음. 따라서 부작용이 적어 오래 칼슘을 먹어야 한다면 추천.

무기염 칼슘 : 탄산칼슘, 인산칼슘 등

칼트레이트디400정
탄산칼슘과립91% 1650mg
농축콜레칼시페롤과립 4mg
성인 1회 1정씩 1일 1-2회 복용, 씹어서 복용가능
주로 처방으로 조제됩니다. 칼슘이 고함량 들어있지만 위장장애가 심합니다. 인과 결합력이 높아서 만성 신부전 환자의 고인산혈증 치료제로도 사용됩니다.

 

유기염 칼슘 : 구연산칼슘, 젖산칼슘, 글루콘산칼슘 등

케어칼디엠정 본엔디연질캡슐
구연산칼슘 664.4mg(칼슘 140mg)
산화마그네슘 116.1mg(마그네슘 70mg)
콜레칼시페롤과립 2mg(비타민D 200IU)
인산수소칼슘 590mg(칼슘 137.41mg, 인 106.19mg)
글루콘산칼슘 163mg(칼슘 14.57mg)
콜레칼시페롤농축물 0.33mg(비타민D 330IU)
만 12세 이상 : 1일 2회, 1회 2정 복용 만 12세 이상 : 1일 1회, 1회 1캡슐 복용
240정(2달분) : 6만원 120캡슐(4달분) : 5만원

위산 차단제 복용자들, 고령환자들은 저산증이 많아 유기염 칼슘이 좋습니다. 그중에서 구연산 칼슘은 상대적으로 칼슘 함량이 높아 많이 사용합니다. 본엔디캡슐은 무기염, 유기염 칼슘 복합제이며 인이 함께 포함되어 복용이 편한 칼슘제입니다.

 

일양 본엔디연질캡슐 가격, 특징, 주의사항, 하루에 1번 먹는 약국 칼슘약, 1일 칼슘 섭취량, 칼슘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칼슘은 1회 흡수량이 제한되어 있어 보통 하루에 2번 복용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알약 또한 큰 편이라 불편을 호소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포스

pharmacist-dentist.tistory.com

 

천연칼슘 : 해조칼슘

그린스토어 코랄칼슘
코랄칼슘 600mg
마그네슘 300mg
비타민D 400IU
1일 2회, 1회 1정을 물과 함께 섭취
120정(2달분) : 4만원

화합물의 칼슘이 싫으시다면 천연칼슘을 권해드립니다. 천연칼슘은 가장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교적 비쌉니다.

 

칼슘 복용 방법

칼슘은 1회 섭취시 최대 500mg까지 흡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칼슘이 부족하다고 한번 먹을 때 1000mg 이렇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칼슘이 부족하여 보충해야할 칼슘양을 1회 500mg 이하로 나누어 하루에 1-3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탄닌(녹차, 홍차), 섬유질, 옥살레이트 함유 식품, 피트산(곡류의 껍질), 인산(탄산음료, 가공식품)과 같이 먹으면 흡수가 감소됩니다. 또한 술, 커피는 이뇨작용으로 칼슘 배설을 증가시키니 참고하세요.

 

뼈가 안좋아 칼슘을 복용할 때는 비타민K를 같이 복용해 주면 좋습니다.

칼슘이 뼈에 잘 붙기 위해서는 비타민K가 필요합니다. 칼슘이 뼈에 잘 달라붙으려면 오스테오칼신이 활성화되야 하는데 이때 비타민K가 필요합니다. 만약 비타민K가 부족하면 칼슘이 뼈에 달라붙지 못하고 연조직인 인대, 힘줄이라던지 점막부위, 혈관부위에 달라붙게 되고 석회화가 될 수 있습니다.

 

칼슘 패러독스?

간혹 칼슘을 많이 먹으면 요로결석, 혈관에 칼슘이 끼거나 인대 석회화 된다고 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유전적 이상, 대사 이상, 효소체계 이상인 경우엔 그럴 수 있기도 하지만 오히려 칼슘을 너무 안먹으면 이러한 연조직 석회화가 된다는 것이 칼슘 패러독스입니다.

우리 몸의 칼슘 절대 다수는 뼈에 있고 혈액에 있는 것은 0.5% 정도밖에 안 됩니다. 칼슘을 너무 안 먹으면 뼈에서 칼슘이 자꾸 빠져나오게 되는데 순간적으로 많은 양이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9%의 1%만 빠져나와도 0.5%의 2배가 되잖아요. 그래서 너무 칼슘을 안 먹으면 뼈에서 갑자기 칼슘이 나와버리고 다시 뼈에 붙을 수 없으니 연조직 등의 석회화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 칼슘 패러독스입니다.

 

정리하면..

1. 위산이 감소되었거나 H2 수용체 길항제 또는 PPI 복용하고 있다면 구연산칼슘, 젖산칼슘, 글루콘산칼슘 등과 같이 흡수 시 위산의 도움이 필요 없는 칼슘제를 선택

2. 탄산칼슘, 인산칼슘 제제를 섭취하고 위장장애가 나타나면 위장장애가 적은 구연산칼슘, 젖산칼슘, 글루콘산칼슘을 선택

3. 폐경기 여성, 골다공증 환자,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 장 흡수가 나빠진고령자는 더 많은 양의 칼슘 섭취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