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빈혈약 추천, 가격, 보건소 철분제 2알 먹어도 되는지, 헴철 비추천 이유, 엽산, 비타민B12, 비타민C, 오렌지쥬스 같이 먹는 이유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약사입니다.

빈혈은 가임기 여성은 누구나 발생할 수 있고 많이 있는 증상입니다. 약국에는 다양한 빈혈약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본인에게 맞는 빈혈약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국 빈혈약 종류

빈혈이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양이 감소하여 산소 운반이 안 되는 상태를 빈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헤모글로빈 양을 기준으로 빈혈을 판정하는데요. WHO에선 다음 기준으로 빈혈을 진단합니다.

빈혈 진단 기준 수치 (WHO 빈혈 기준)

혈색소(헤모글로빈) g/dL
남성 13g/dL이하시
여성 12g/dL 이하시
임산부 11g/dL 이하시

 

빈혈의 증상은 굉장히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가 안좋을 수 있고 혈류량이 감소하니까 상처도 잘 안 낫고 피로회복이 안됩니다. 또한 살이 안 빠지고 잘 붓고 두통, 현기증, 손톱 약해짐, 탈모, 월경량 감소, 월경통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임기 여성이 월경 후에 이러한 증상이 심해진다면 빈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약국 빈혈약 고르는 방법

1. 순수 철의 함량 확인

철분제를 보실 때는 성분의 전체 함량을 보는 것이 아니라 순수 철의 함량을 기준으로 보셔야 합니다.

철분제 일반의약품 정보

예를 들어 철만니톨단백이 1 캡슐당 150mg이지만 철로서 20mg이므로 이 철분제는 1 캡슐을 먹으면 20mg의 철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상황별 권장 섭취 철 함량

빈혈수치가 정상인 임부 철로서 1일 30-60mg 섭취 권장
철분 부족 증상이 있는 임부와 빈혈환자 철로서 1일 80-120mg 섭취 권장
철분 부족이 심한 임부와 빈혈환자 철로서 150mg 이상 섭취 권장되며 황산제일철, 폴리사카라이드철착염 추천

2. 심한 빈혈인 경우 : 비헴철 중 2가철 제제

철분이 소장에서 흡수되려면 3가철이 위산 등에 의해 2가철로 바뀌어야 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2가철을 먹으면 흡수가 3배 빠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위장장애나 변비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훼로바유 서방정 푸마훼린연질캡슐
건조황산제일철 256mg(2가철로서 80mg) 푸마르산제일철 200mg(2가철로서 66mg)
시아노코발라민 10mg
엽산 1mg
아스코르브산 250mg
12세 이상 : 1일 1-2회 씹지 않고 삼킵니다 성인 : 1일 1회 1캡슐 복용
30정 : 6000원
200정 : 35000원
 

철분제 복용 시 비타민C 같이 먹는 이유

철분이 소장에 흡수되려면 3가철은 2가철이 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은 환원 과정으로 우리 몸의 위산이 도와줄 수 있지만, 비타민C가 바뀌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C를 같이 먹으면 철분의 흡수가 더 잘되게 될 수 있죠.

 

처음부터 2가철을 복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2가철 이온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계속 유지되기 위해서 환원되야 합니다. 결국 똑같은 거죠.

하지만 비타민C를 같이 먹으라고 안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유는 괜히 철분 흡수가 더 잘되면 변비 등의 부작용만 생겨 복약순응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요.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빈혈약을 먹으면 위장장애나 변비가 심한 경우 : 단백질 결합철

철분은 흡수 과정에서 환원되기 때문에 주위 세포를 산화시킵니다. 이때 여러 가지 소장에 자극을 주게 돼서 위장장애나, 변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위장장애나 변비는 어떤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나타나는 하나의 작용기전입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양이 다른 것이죠.

 

따라서 이 경우엔 단백질 결합철을 추천합니다. 단백질 결합철은 흡수가 잘되고 이용률이 좋습니다. 하지만 철분이 상대적으로 저 함량이라 기존 철분제 복용이 어려운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훼리너프캡슐 훼마틴캡슐
철만니톨난단백 150mg (3가철로서 20mg)
시아노코발라민 500mcg
엽산 400mcg
철단백추출물 155mg(페리친 철 20mg)
시아노코발라민 500mcg
엽산 800mcg
12세 이상 : 1일 1회 1캡슐 식후 복용 12세 이상 : 1일 1회 1캡슐 식후 복용
120c(4달분) : 7만원 60c(2달분) : 7만원

 

빈혈에 헴철 비추천 이유

헴철은 비헴철에 비해 흡수율이 높고 위장장애가 거의 없어 광고가 많은 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헴철은 철분 함량이 굉장히 적고 의약품이 아닌 식품입니다. 따라서 철분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그리고 균등하게 들어갔는지 알 수가 없어요. 헴철 2포를 먹었는데 거기에 헴철이 똑같이 들어갔다는 보장이 없으니 이건 빈혈약이라 할 수 없고 그냥 영양제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빈혈이라고 진단을 받았다면 헴철이 아닌 철분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에 엽산, 비타민B12 같이 먹는 이유

엽산과 비타민B12는 적혈구 분화에 중요합니다. 부족하게 되면 적혈구 분화가 덜되어 적혈구의 전구체인 적아구가 커져서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철분제에는 엽산과 비타민B12가 같이 들어간 경우가 많습니다.

엽산이나 비타민B12가 부족할 때 거대 적아구성 빈혈 발생

참고로 비타민B12는 위를 절제하거나 위점막이 손상되면 더 부족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엔 보다 높은 비타민B12를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철분제 복용법

처음 철분제를 복용한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주스와 함께 식전 1시간 혹은 식후 2시간 등 공복에 복용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먹었더니 위장장애나 변비가 심하다면 식후에 복용하세요.

이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제보다는 액제가 위장장애가 적으므로 액상형 철분제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액상형 철분제로는 대표적으로 볼그레액 등이 있습니다.

볼그레액

철분제 복용 시 주의사항

철분제는 위부 불쾌감,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등의 위장장애, 변비, 변이 검게 보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경우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철분제와 충분한 시간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 양이온, 탄산염, 수산염, 인산염, 피트산염 등의 염류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또한 녹차나 커피, 테트라싸이클린, 퀴놀론계 항생제, 레보도파, 메칠도파, 페니실라민 등은 철분과 킬레이트를 형성하여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제산제나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용한다면 위의 산도 감소로 3가철이 2가철로 변환이 안되어 흡수가 잘 안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철중독

성인은 잘 나타나지 않지만 소아가 갑자기 많은 양의 철분을 먹으면 철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전해질 불균형, 쇼크 등의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철분제는 꼭 아이 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보건소 철분제 2알 먹어도 되나요?

간혹 철분 부족이 심한 임부의 경우 보건소에서 나눠준 철분제를 2알 먹으라고 했다면서 괜찮은지 물어보려고 방문하십니다.

보건소 철분제

보건소에서 나눠주는 철분제는 폴리사칼라이드철착염으로 3가철 35mg이 1 캡슐에 들어있습니다.

철분 부족이 있는 산모는 80-120mg, 심한 산모는 150mg까지 철분 복용이 권장되므로 2 캡슐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폴리사칼라이드철착염은 3가 유기착화합물 제제로 너무 많이 먹었을 땐 착염 된 게 100%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대변으로 나가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용법, 용량보다 많이 먹어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철분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다면?

철분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는 분들이 계십니다. 다음의 경우들을 생각해 보시면 좋습니다.

 

철분은 소화기가 건강해야 흡수가 잘됩니다. 그리고 적절한 위산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것들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충분해야 합니다. 철분을 수송해 주는 단백질인 트랜스페린,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글로빈 등이 부족하면 아무리 철분을 먹어도 효과적으로 이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프리라디칼이 많아지면 철이 자꾸 3가철로 바뀌고 산소결합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적절한 항산화제를 복용하는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혈관이 경직되어 있거나 심장이 힘이 없으면 적혈구의 순환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